HDMI ARC/eARC 를 통해서 TV나 사운드바에 연결했는데 소리가 안나오는 경우가 꽤 빈번한 일입니다.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아래 순서대로 하나씩 점검해보세요. 보통 이 경우에서 90% 고쳐집니다.
TV와 사운드바에 있는 HDMI 케이블 ARC/eARC 기능
보통 사람들은 화면 출력에만 사용되는 줄 알고 있는 HDMI 케이블은 ARC(Audio Return Channel)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릅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대부분의 TV, 수신기나 사운드바에 호환되는데요. 요즘 나온 최신 TV에는 필수로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연결해도 소리가 안나온다던지 하는 오류도 주변에서 자주 보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이런 오류로 몇일 고생한 기억 때문에 다른 분들한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몇자 적어봤습니다. ARC/eARC 대해서 짧게 설명하고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고치는 방법만 궁금하신 분은 이 부분은 스킵하고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ARC/eARC 차이점과 사용 가능한 HDMI 케이블
일단 TV와 사운드바 또는 수신기 뒤에 HDMI 포트를 확인해보세요. 위 해당 이미지 보시면 왼쪽에 HDMI OUT 부분에 ARC라고 적혀 있습니다. 작게 적혀 있으니 다시 한번 확인하셔서 HDMI를 꼽아보세요. 대부분의 HDMI 케이블은 ARC와 호환되기 때문에 큰 문제 없으실겁니다.
대여폭은 고속도로 차선 수
ARC와 eARC의 차이점은 대역폭과 속도에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여폭은 고속도로의 차선 수의 크기를 말하는 것이고 속도는 자동차의 속도로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거에요. eARC 버전이 나중에 나온 버전이기 때문에 당연히 대역폭이 훨씬 높습니다. 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이 많기 때문에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압축할 필요가 없어서 더 상세하고 풍부한 소리를 낼 수 있게 됩니다. eARC를 이용하면 영화관 정도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모든 HDMI 케이블이 eARC를 지원하는 건 아닙니다. 첨부한 위 사진과 같이 써져있는 일부 HDMI 케이블에만 적용되니 참고해주세요.
TV, 사운드바 소리 안나올때 해결 방법 8가지(순서대로 진행 권장)
1. 전원 재설정
2. 다른 포트에 연결
3. 케이블 재점검
4. 오디오 설정
5. TV, 스피커 설정 확인
6.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7. 케이블 교체
8. 제조사 AS요청
1. 전원 재설정하기
이 부분에서도 의외로 오류 발생률이 높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제가 설명드리는 모두 조건을 다 진행해봤는데 안되다가 TV와 스피커를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보니까 바로 작동했습니다. 콘센트까지 뽑고 5분 이상 기다렸다가 다시 켜는게 키포인트 입니다.
전자 장치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전기를 모두 차단 시킨체로 다시 작동 시키는 경우 오작동 되었던 일들이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장치를 리셋하는 방법이니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옆에 있는 다른 포트들 사용해보기
HDMI 케이블을 꽂았던 포트 말고 옆에 다른 포트들도 여러개 있을겁니다. 가끔씩 해당 포트가 문제가 있어 내부에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외관으로 봤을때는 멀쩡해보이기 때문에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곳에서 한번 꽂아보세요.
그리고 보통 ARC 또는 ARC/eARC라고 작은 글씨로 적혀있는 경우가 많으니 포트 옆에 적혀 있는 글씨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해당 포트에 꽂았는데도 작동하지 않으면 포트 내부 문제일 수도 있으니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3. 케이블 점검 확인
HDMI 케이블이 먼저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살짝 빠져있거나 삐딱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접촉 불량으로 인해서 소리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다시 한번 뺏다 꼽았다를 반복해보세요. 이외로 이런 부분에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eARC는 특정한 HDMI 포트(보통 HDMI ARC 또는 eARC 라벨이 붙어있음)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케이블이 제대로 된 HDMI 포트에 연결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4. 오디오 설정하기
TV의 오디오 설정 메뉴에서 출력 형식을 변경해보세요. 오디오 출력 포맷에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해당 포맷이 맞지 않을 경우 이런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PCM, Dolby, Digital, DTS 등 다른 오디오 포맷들을 확인해보시고 모두 한번씩 적용시켜보세요.
5. TV 및 스피커 설정 확인
2023년 이전 TV 모델들 중에는 eARC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거나 이를 수동으로 활성화 시켜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TV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TV와 스피커 설정 메뉴를 들어가시면 eARC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데로 일부 수동으로 활성화 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필수로 확인하셔서 활성화 먼저 시도해보세요.
6.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하기
요즘은 TV와 스피커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 출고일이 이 최신 펌웨어 기간 전에 이루어져서 업체 측에서 미쳐 업데이트를 못하고 내보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 업데이트 문제로 인해서 버그가 발생하곤 합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업데이트 진행은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업체마다 업데이트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는 해당 고객센터나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7. HDMI 케이블 교체
사용하고 계신 HDMI 케이블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할 것은 eARC를 지원하는 케이블인지 확인하시는 겁니다. 다이소나 인터넷에 파는 모든 HDMI 케이블이 고대역폭 신호 전송을 지원하는게 아니란 점을 유의하셔야해요.
가격이 싼 HDMI 제품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케이블 교체 이후 이런 일이 발생하신거면 eARC 지원 문제가 가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케이블들은 가격이 비싸니 조치를 취하실때는 가장 마지막에 마지막으로 미뤄두시길 추천합니다.
8. 마지막 방법 제조사 지원요청
위 단계들로 해결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제조사에 연락해보셔야 합니다. TV와 스피커의 제조사가 다르실테니 일단 TV 회사로 먼저 연락해서 확인해보셔요. 보통은 TV쪽 설정에 문제가 있거나 HDMI 포트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잦으니 이쪽으로 연락하셔서 해결을 보고 그래도 안되면 마지막에 마지막으로 스피커 제조사에 연락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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