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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기업 테슬라의 마스터 플랜3 -간단 요약-

소소한84 2023. 3. 3.

테슬라의 마스터 플랜3에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미래를 명확하게 그렸다. 이전 계획들과 달리, 2050년까지 전 세계의 100%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목표로 30년 동안의 미션을 설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240TWh의 에너지 저장 장치와 30TW 규모의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시설 구축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투자 예상 금액은 10조 달러로 밝혔다. 이 금액은 기존 화석 연료 투자보다도 효율적이며, 세계 경제와 에너지 시장의 큰 변화를 예고한다.

 

※ 마스터플랜3 에너지 계획 5단계
  ▶ 1. 태양광 발전 35% 
  ▶ 2. 전기차로의 전환 21%
  ▶ 3. 히트 펌프 22%
  ▶ 4. 산업용 수소 17%
  ▶ 5. 비행기와 배 5%

테슬라 마스터 플랜3

텍사스 오스틴 Gigafactory

이전 마스터 플랜1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스포츠카를 만들어 판매한 돈으로 합리적인 가격의 차량을 다시 만들어내고 그걸 판매한 돈으로 더 합리적인 가격의 차량을 만들어낸다. 이 작업을 반복하며 무공해 발전 모델을 제공한다였다. 마스터 플랜2도 살펴보면 통합된 ESS 배터리 저장시스템과 솔라루프를 만들고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을 때 수익을 발생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리고 전기자동차의 제품 생산 라인을 확장 후 자율주행 기술(FSD)을 개발했다. 

 

사이버트럭은 아직도 개발 완료가 되지 않았지만 나머지 내용들은 비슷하게는 따라간 듯하다. 그래서 마스터 플랜3가 기대되었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저가 차량이 나오냐에 집중했지만 나는 거기에는 관심이 없어 그 내용은 다루지 않겠다. 

  • 합리적인 가격의 차량 생산(2023 하이랜드 차량)
  • ESS 배터리 저장 시스템과 솔라루프로 수익 발생
  • 도조(Dojo) 슈퍼컴퓨터를 바탕으로 한 자율 주행 기술(FSD)

에너지 계획

테슬라는 전 세계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100% 사용 가능한 년도를 2050년으로 가정해 30년 계획을 세웠다. 이에 필요한 에너지 저장 장치는 240TWh, 에너지를 발전할 수 있는 30TW 규모의 태양광이나 풍력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총금액은 약 10조 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20년간  화석 연료에 투자한 비용 14조 달러보다 금액이 적다고 밝혔다.

 

화석 연료에 투자될 비용 약 70%의 금액만 투자하면 30년으로 나눠서 투자하면 된다는 말이다. 게다가 필요 에너지는 기존 에너지보다 50%나 적게 들어가고 필요 면적은 0.2%에 밖에 해당되지 않는다 했다. 이 비용들은 2022년 기준 세계 GDP의 10%에 해당하는 수치다. 워낙 천문학적인 금액이라 발표가 와닿지 않았지만 일론 머스크가 말하니... 그럴듯해 보였다. 

  • 2050년까지 필요한 에너지 저장 장치 크기 240TWh
  • 30TW 규모는 친환경 에너지 필요
  • 이에 필요한 금액은 10조 달러 추정
  • 기존 에너지보다 50% 적게 소비

마스터 플랜 계획
마스터플랜3

전세계 에너지 공급

현재 전세계 에너지의 80%는 화석 연료로 공급이 되고 있다. 타 에너지들에 비해 가격대비 효율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화석 연료의 100% 에너지 중 30%만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위 수치대로라면 에너지 효율은 24% 정도 되는 거 같다.  태양광 에너지의 경우 15% 정도라고 했을 때 비해 화석 연료 에너지가 낮지 않은 수치이지만 일론 머스크는 이 예를 가져왔다. 왜 그랬는지는 다음 장면에서 나오는데. 

화석 연료 공급률
화석 연료 공급률

일론 머스크가 말하고 있는 Sustainable Energy는 50% 이상의 에너지 효율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니 기존에 투입되었던 전체 에너지의 양보다 50%나 효율이 좋다는 말이다. 그럼 어떤 계획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에너지
Sustainable Energy

마스터 플랜3 발표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 이 부분이 아닌가 싶다. 일론 머스크는 2050년까지 화석 연료를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으로 변화하는데 전기차가 가장 중요하다고 봤고 이를 해결하는데 테슬라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화석 연료 없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계획
화석 연료 없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계획

테슬라 마스터플랜3 에서 언급한 화석 연료를 줄이기 위한 테슬라의 구체적인 계획은 아래와 같다.

 

① 35% 태양광 발전(Renewably Power The Existing Grid) 
21% 전기차로의 전환(Switch to Electric Vehicles) 
22% 히트펌프(Switch to Heat Pumps)
17% 산업용 수소 (High Temp Heat Delivery & Hydroger)
5% 비행기와 배(Sustainably Fuel Planes & Boats)


목표는 이 모든 것들을 지속 가능한 연료로 바꾸는 것.

35% 태양광 발전(Renewably Power The Existing Grid)의 경우

2021년 최신 연간 통계에 따르면 미국 전기의 3.9%가 태양광 발전에서 나오는 것으로 전년도 3.2%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SEIA에서는 지난 10년 동안에만 태양광은 연평균 3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나온다. 

게다가 태양광 설치 비용은 지난 10년 동안 60% 이상 감소하였고 유틸리티 규모의 가격은 $16/MWh - $35/MWh로 다른 모든 형태의 발전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프
출처:https://www.seia.org

 

그러니 일론 머스크가 하는 말이 허무맹랑한 소리는 아니란 거죠.

태양광 발전
태양광 발전

 

21% 전기차로의 전환(Switch to Electric Vehicles)

전 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22년 2,055억 8,000만 달러로 추산되었으며 2032년에는 1조 7,168억 3,000만 달러 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2023~2032년 동안 연평균 복합 성장률 (CAGR) 23.1%로 성장하고 있다고 나오는 거 보면 앞으로 이대로 전기차 시장이 계속 성장한다면 30년 안에 완전한 전환이 이루어질지도 모르겠다.

자동차 시장 규모 예상
전 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 규모 및 예상

 

전기차 각각의 차량들의 규모는 아래와 같다고 한다. 

차량의 규모들
각 차량의 규모들

22% 히트펌프(Switch to Heat Pumps)

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펌프가 아니라 손실률을 최소화하여 열을 잘 전달하는 펌프 역할을 한다고 하며, 건물 난방에 비해 3배의 효율이 있다고 한다.

히트 펌프
히트펌프
효율
건물 난방에 비해 3배 좋은 효율

 

17% 산업용 수소 (High Temp Heat Delivery & Hydroger)

산업용으로서의 수소는 차량에서 쓰이는 용도보다 더 효율이 좋아 제대로 된 역할을 할 것으로 말한다.

산업용 수소
산업용으로서의 수소

5% 비행기와 배(Sustainably Fuel Planes & Boats)에서 역시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쓸 수 있다고 말했다.

비행기와 배
비행기와 배

 

위 내용들이 정리된 내용은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로 30TW, 전기차와 스테이션으로 240WTh 그래서 들어가는 비용은 총 10조 달러라는 말이다.

그래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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