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세계여권 파워 한국, 일본 공동 3위: 꼴등 국가는?

소소한84 2023. 7. 19.

2023년 헨리 여권 지수에 따르면, 싱가포르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여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일본은 3위로 밀려나고, 미국은 10년 연속 지수가 떨어져 8위에 머물렀습니다. 세계 여행 자유는 증가하는 추세지만, 여권 힘의 격차는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2023년 헨리 여권 지수: 싱가포르가 최강의 여권

2023년 7월 18일, 런던 - Henley Passport Index의 최신 순위에 따르면 일본이 5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여권의 위치에서 밀려났습니다. 이제 싱가포르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여권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이로써 시민들은 전 세계 227개국 중 192개국을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은 3위로 떨어져 버렸고, 그 뒤를 오스트리아, 핀란드, 프랑스, 룩셈부르크, 한국, 스웨덴 등의 여권 보유자들이 따르게 됩니다. 이들 나라들은 비자 없이 189개국을 방문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여권 파워 순위 하락 및 여권파워 순위

세계 여권 힘 순위에서 대변동이 발생했습니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은 비자 없이 190개 국가를 방문할 수 있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6년 동안의 하락세 이후에 영국이 드디어 반등하여 최신 순위에서 2 계단 올라 4위를 차지했습니다 - 이는 2017년 이후로 처음이죠.

반면에, 미국은 지난 10년 동안의 지속적인 하락세를 이어가며 인덱스에서 추가로 2계단 떨어져 8위로 떨어졌습니다. 이제 미국 여권 보유자는 단지 184개 국가를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을 뿐입니다. 놀랍게도 미국과 영국은 거의 10년 전인 2014년에는 인덱스에서 공동 1위를 차지했으나, 그 이후로는 계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여권 파워가 가장 약한 국가

세계에서 가장 약한 여권 3개국은 아프가니스탄(비자 없이 방문 가능 국가 수 27개), 이라크(29개), 시리아(30개)입니다. 그러나, 이 18년간의 순위의 역사를 통틀어 여행의 자유는 더욱 증가하였으며, 여행객들이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목적지의 평균 수는 2006년의 58개에서 2023년의 109개로 거의 두 배에 이르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덱스 상위와 하위 간의 세계 이동성 격차는 싱가포르가 아프가니스탄보다 165개나 많은 목적지를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현재로서는 역대 가장 넓어졌습니다.

각국 여권 사진

여권이 갖는 힘과 열림성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Henley & Partners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한 국가의 외국인에 대한 개방성 - 즉, 얼마나 많은 국가의 사람들을 비자 없이 입국을 허용하는가 -과 해당 국가의 시민들의 여행 자유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른 새로운 Henley Openness Index는 국가들이 사전 비자 없이 입국을 허용하는 국적의 수에 따라 전 세계 199개 국가를 순위 지었습니다.

 

가장 개방적인 국가 의미

대부분의 '가장 개방적인' 상위 20개 국가는 작은 섬 나라들이거나 아프리카 국가들이지만, 캄보디아는 그 예외입니다. 12개 국가는 모든 여권에 대해 완전히 개방되어 있고, 4개 국가는 아무도 비자 없이 입국시키지 않습니다. 높은 개방성 점수와 높은 비자 없이 방문 가능한 점수 사이의 상관관계는 단순하지 않지만, 지난 10년 동안 Henley Passport Index 상위 10개국에서 크게 상승한 싱가포르와 한국이 상대적으로 높은 개방성을 자랑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의 여권은, 이들 국가의 여행 자유와 이들이 다른 국적에게 제공하는 비자 없는 접근성 사이에 가장 큰 차이가 있는 5개국에 비해 개방성이 정체되면서 순위가 하락하거나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Temple University의 Charles Weiner 국제법 체어를 보유한 Peter J. Spiro 교수는 미국의 비자 면제 확대가 발달한 경제국들의 표준에 비해 낮다고 말합니다. "EU 국가는 미국의 두 배 이상의 국가에게 비자 없는 특혜를 부여합니다. 처리 지연, 높은 거절률, 그리고 불쾌한 고객 서비스로 인해 미국의 목적지로서의 매력이 훼손되고 있습니다. 총기 폭력이 만연한 미국의 성장하는 명성을 그에 더하면, 미국의 세계적 지위가 더욱더 악화되는 장기적인 추세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