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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로 특수교사 신고한 주호민: 사건 내용 정리

소소한84 2023. 7. 27.

발달장애를 가진 초등학생의 부모인 주호민 씨는 자신의 아이가 특수학급으로 이동한 경험을 밝히고 있습니다. 특수학급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특수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경찰 신고 이유와 학교와 교육청의 반응, 그리고 이 과정에서의 법적 조치에 대한 주장을 정리했습니다.

주호민 네이버 프로필

특수학급 분리조치 받은 발달장애 아동 부모의 주장과 교사의 역할

발달장애를 가진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부모의 주호민 씨가 아동의 돌발 행동으로 인해 특수학급으로 이동한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밝혔습니다. 그들은 아이가 평소와 달리 불안한 행동을 보이고 등교를 거부했기 때문에 이상한 상황을 눈치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아동의 발달장애 특성으로 인해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으며, 특수학급에서는 장애아동만 수업을 받아 상황 전달이 제한되어 외부적인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특수교사의 역할과 아동학대 혐의

특수교사는 일반교사와 달리, 특수교육 대상자인 학생들의 교육 및 관리를 담당합니다. 이들은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때로는 학생들이 가진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공감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해당 특수교사의 행위가 문제의 소지를 띤 것으로 보입니다.

특수교사 역할


주호민 씨는 자신의 아이가 표현한 두려움을 확인하기 위해, 학교에 녹음장치를 설치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불안하게 반응하는 아이의 행동을 녹음하였습니다. 녹음 내용은 단순한 훈육이 아니라, 충격적인 상황이 포착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 외부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치고 변호사 5명 및 용인경찰서 아동학대 담당관과의 상담을 통해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 교육청의 대응과 주호민 씨의 결정

주호민 씨는 이 문제를 학교 차원에서 해결하고 싶었지만, 교육청과 학교에 문의했을 때, 정서적 아동학대의 경우 교육청 자체적으로 교사를 교체하는 것은 어려우며, 사법기관의 수사 결과에 따라서만 조치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에 부모는 결국 경찰에 신고하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교육부 로고

 

돌발행동의 원인과 특수교사의 행위

해당 아동은 돌발행동으로 인해 특수학급으로 이동한 상황이었으며, 이 행동은 특수교사의 수업이 아닌 다른 일반교사의 수업 시간에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사의 문제적인 행위는 이 사건 발생 일주일 후에 확인되었습니다. 비록 그의 수업 시간 중 발생한 일이 아니었지만, 특수교사의 적절하지 않은 언행은 명백히 문제가 있다고 부모는 강조하였습니다.


주호민 씨는 또한 자신의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게 돌발행동을 보인 것에 대해 죄송하다며, 상대 아동 및 부모에게 사과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아이를 용서하고 원만하게 합의해주었다고 말했습니다.

- 미확인 정보와 법적 조치에 대한 주호민의 주장

하지만 주호민씨는 "부모가 교사를 달달 볶아 그 스트레스로 아동에게 짜증을 낸 것"이라는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이로 인해 본 사건의 논점이 흐려지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현했습니다. 또한 아동학대로 인해 교사의 직무가 정지된 사실에 대해서는 "다른 학부모님들께 큰 고충을 드리게 돼 괴로운 마음뿐"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침내, "현재 관련 사안은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니 만큼 교사의 행위가 정당한 훈육이었는지,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학대였는지 여부는 재판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다"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저희 가족의 명예를 훼손한 행위에 대해서 고발하겠다"라며 마무리하였다. 부모는 이러한 상황을 강조하며, "사실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가정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였다"라고 밝혔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진실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했음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가족의 명예와 권리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였음을 보여줍니다.

특수교사의 역할과 문제의 본질

또한, 주호민 씨는 아이의 행동문제가 특수교사의 교육 시간이 아닌 일반교사의 수업 시간에 발생했음을 지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특수교사의 행동이 문제가 되었으며, 이는 해당 사건 일주일 후에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매우 적절하지 않은 언행을 한 특수교사의 행위는 명백하게 문제가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특수교사 역할2


특수교사는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아이들의 특별한 교육적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특수교사의 행동은 아이에게 부적절하였으며, 이는 교육과 직접 관련된 문제입니다.

- 학교와 교육청의 반응

주호민씨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와 교육청에 접근하였지만, 그들의 응답은 불만족스러웠습니다. 교육청은 "정서적 아동학대의 경우 교사를 교체하는 것은 어렵고, 사법기관의 수사 결과에 따라서만 조치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부모는 경찰에 신고하였고, 이로 인해 특수교사의 직무가 정지되었습니다.

- 신고 이후의 경과

신고 후에도 주호민씨는 사건의 본질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오해로 인해 자신들과 가족의 명예를 훼손하는 여러 보도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이런 상황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사실로 본 사건의 논점이 흐려지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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